미국 나노기술선도계획' 3년 회고(Perspectives: The US Nanotechnology Initiative after 3 years)
- 전문가 제언
-
□ 나노기술은 21세기 과학기술계의 화두(話頭)이다. 이 기술이 장차 인류의 삶이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리라는 기대로 인해서 지금 세계 각 국은 엄청난 연구비를 투자해서 치열한 기술경쟁을 벌이고 있고, 그 경쟁의 중심에는 미국이 서 있다고 보아야한다.
□ 미국은 2001년 ‘국가나노기술선도계획’(NNI,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이라는 프로그램을 발족시켰는데, 이 논문을 집필한 국가과학재단의 M. Roco가 이 기관 설립의 주역을 맡았었다.
□ Roco는 이 논문에서 NNI의 설립배경, 설립과정 및 설립 이후의 NNI의 성과를 자세하게 기술하였는데, 특히 거액의 연구비를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승인 받기 위해서 치밀하게 사전에 준비하고 관련기관들을 설득한 과정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하겠다.
□ 필자의 의견으로는 나노기술이 여러 분야에서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술적 도약을 해야 한다고 보는데, 현재 이 기술에 종사하는 이들은 아무래도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추세이고, 그러한 의미에서 이 논문도 그러한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보여 진다.
□ 우리나라도 나노기술에 년 간 1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여 향후 4~5년 안에 몇 가지 분야에서 일류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국가적인 사업일수록 좀 더 세계적인 추세와 목표설정을 자주 점검해서 수정 보완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M.C. Roc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6)
- 잡지명
- Journal of Nanoparticle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10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