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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탑재형 기기에 의한 주행동태 및 배출가스의 계측(Measurement : Measurement of Vehicle Travel Activity and Exhaust Gas Emission Using Onboard System)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은 전체 배기가스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 배기가스의 대기오염은 ,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서나, 교통수요 관리상의 다양한 대책수립을 위해서도, 적절한 배기가스 배출량의 추계수법이 필요하다.

□ 그러나, 자동차 배기가스의 측정에 있어서는, 이때까지는 주로 샤시 다이나모 미터설비를 이용해왔는데, 이 설비는 자동차의 주행을 실내에서 재현하는 특수, 대형, 고가의 시설인 까닭에, 이를 콤팩트한 소형의 장치로 개발하여 자동차에 장착해서, 주행 중 사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되어, 2001년도부터 일본정부 환경부의 환경기술개발비예산으로, 국립환경연구소가 주체가 되어, 관련기관과의 밀접한 연휴로 연구가 진행 되고 있으며, 이 문헌은 그의 추진상황과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 현재로선, 우선 지난 3년간 의 연구결과로서, NOx배출량과 연비에 관해서는, 계측기기가 이미 이용 가능한 수준에 와있으나, PM(입자상 물질)에 관해서는 자동차에 장착하기 위한 센서와 검출부의 소형화, 또한 간이 차재형에 관해서는 열과 진동대책 및 내잡음성(耐雜音性)의 향상, 그리고 시스템자체의 소형화가 아직 더 연구되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 우리나라도 대도시 대기오염과, 교통수요관리 대책수립에 있어서도, 이러한 연구가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믿으며, 일본정부가 최근에 추진 중에 있는 차재형기기의 연구개발 내용이, 우리나라의 관계요로에 유익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자
Yoshinori Kondo ; Shinji Kobayashi ; Yuichi Moriguc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58(7)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1~46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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