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운전중 뇌혈류 변동 측정법 개발(Development of Monitoring Methods for Cerebral-blood Flow Velocity Fluctuation During Car Driving)
- 전문가 제언
-
□ 피로한 운전자는 때로 부주의한 교통사고를 일으키기 쉽다. 이러한 경우 운전자의 피로도에 의해 운전상황에 따른 반응을 뇌혈류의 변화량을 감지하여 사전에 경고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최근 사상관련전위(事象關聯電位)로 운전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나 감지장치의 부착 및 장시간 측정시간의 소요 등 운전에 방해요소가 많아 곤란한 문제가 된다. 본고에서는 비접촉식의 저주파 초음파를 이용해 뇌 도플러 혈류계로서 운전 중의 여러 상황에 따른 뇌 혈류량의 변화를 계측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 차량운전 중의 뇌 혈류순환 동태 관측법에 대하여, 실험 예를 포함하여 설명이 되었다. 아직 발전도상의 기술로써 혈압변동 동시측정 등 추가적으로 검토할 부분이 많이 있지만 이 도플러장치를 이용한 뇌혈류 동태 측정법은 실제 운전도중에 운전자의 동태 측정이 비교적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 이후 많은 연구자가 안구운동 감지로 운전자의 긴장도 측정과 같은 새로운 방법과 이러한 센서를 이용해서 운전자에 대한 다양한 신체반응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파악해서 교통사고에 따른 사상자 발생 예방에 기여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 저자
- Tomoki Shio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7~102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