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비 계측법 개발(Development of Fuel Economy Measurement Method for Fuel Cell Vehicles)
- 전문가 제언
-
□ 현재 자동차 엔진은 주행 모드별 배출 기체 규제에서 연료성상에 까지 규제가 확대되면서 종합적으로 더욱 강화되고 있다.
□ 휘발유, 디젤 엔진 등 내연기관의 연비계측은 흡기와 배기의 탄소량과 같다는 점을 이용하여 [카본 밸런스 법]이 국제표준으로 되어 있으며 배기 기체 중 탄소량을 계측함으로 연료 소비량을 알 수 있다.
□ 초 순수 수소형 연료전지 자동차에 있어서는 기존의 휘발유 자동차에 사용되던 카본 밸런스 법을 적용할 수 없어, 현재 연료전지 자동차를 제조하는 회사들마다 독자적인 계측법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현재 측정법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으로 질량법, 유랑법, 압력법, 전류법 등이 있다. 앞으로는 이들의 방법을 일체화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각 엔진 내부의 유동 및 연소 현상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연료가 순수한 수소이므로 휘발유나 디젤인 경우보다 반응기구가 단순 할 것이다.
□ 엔진의 연소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중간 생성물의 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배기 기체 감소 기술 개발과 함께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정밀도가 높은 연비 측정 장치 개발로 세계적 표준 단일화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Takuya Shirasaka ; Satoshi Aoyagi ; Osamu Sukagawa ; Naoki Yoshi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58~62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