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GPS 위치 측정을 이용한 자동차 주행 궤적 계측 장치의 개발(Development of Vehicle Trajectory Measurement System Using Standalone GP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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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K-GPS(Real Time Kinematic-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주행 궤적이 정밀한 반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일반적으로 GPS 위성으로부터 전파되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서는 2중차라고 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기준국과 이동국에 의한 운동학적(kinematic) 방식이 사용되었다. 이 방식은 cycle slip(반송파 위상 관측치의 끊김 현상) 등 자체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측정 시간이 짧은 시간에 위치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운동학적 방식 자체의 약점을 해소하는 방식인 TD(Time Differen- tial) 방식이 있다.
□ 이 TD 방식은 이동국으로만 구성되는 단독 GPS 방식을 이용하면 값싼 시스템의 구성이 가능하다. 짧은 시간의 위치 측정은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한 결과, 거의 RTK-GPS와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비교적 정밀도가 높은 TD 알고리즘 개발, cycle slip의 해결 등을 통해 단독 GPS를 개발하여 값싼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GPS 시스템의 앞으로의 관건은 값싼 고정밀 위치 측정을 위한 단독GPS 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TD 방식에 의한 값싼 고정밀 위치 측정을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GPS와 GLONASS(GLObal NAvigation Sputnik System)와의 결합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결합에 의해 위치 측정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다. 지금이 자동차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GPS 시스템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이다. TD 방식 연구와 함께 두 시스템의 결합으로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Koich Okamura ; Kenji Takah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9~84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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