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측정법(Fuel Consumption Test Method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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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동기/발전기를 함께 탑재하여, 내연기관을 효율이 좋은 범위에서 운전하고, 그 잉여 에너지를 일시 저축하여 필요 시 전동기 구동용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으로, 에너지 절약과 환경부하를 저감하는 관점에서 세계적으로 활발히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저공해, 고효율차의 보급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료 소비율(연비) 측정법은 중요하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측정을 위한 전제는 시험 주행 중 전지의 전기량 변화, 즉 ΔQ가 ΔQ = 0을 만족하도록 시험 개시 시의 전지상태를 조정하는 것이며, 이 조정방법은 어렵다고 하였다. 여기서는 전지 상태가 다른 상태에서의 복수회의 모드 주행 시험에서 얻어진 복수의 ΔQ 대 연비 데이터 조합으로부터 연비의 ΔQ에 대한 회귀식을 구하여, 이것으로부터 ΔQ = 0에서의 연비를 구하는 방법이 실용적이 되고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실제 연비 측정 시 전지의 충전상태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포함하여, 실제 연비 측정절차를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 이미 선진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되고 있으며 이들 자동차 연비에 대한 구체적 수치도 제시되고 있다. 본 글은 이들 자동차들의 대표적 연비 측정법과 그 측정 절차의 제시가 필요하며, 실제 연비 값의 예시도 참고가 될 것이다.
- 저자
- Ken-ichi Shimiz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3~68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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