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관련전위를 이용한 운전 주의력 계측기술(Measurement : Technique for Measuring Drivers Attention Level by Using Event-Related Potentials)
- 전문가 제언
-
□ 최근 운전보조 시스템이 눈에 띄게 보급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운전보조 시스템은 운전자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운전시 보조기능 효과가 있어야 하겠지만, 자칫하면 운전자의 안전의식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운전 시스템의 설계와 개발은 운전자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운전자가 주위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 계측,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객관적인 운전 주의력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연구 항목으로 사상관련전위(ERP, Event-Related Potential)가 채택되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 운전자의 차량 운행 중 앞차에 대한 반응도를 운전자의 머리 정수리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운전시 주변 환경여건과 이에 따른 운전자의 대뇌반응 및 앞차와의 거리에 따른 브레이크 페달 조작을 통한 대뇌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검토하였다. 이로 인해 운전자가 주변 환경에 대처하는 운전 주의력에 의한 반응 정도를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오늘날, GPS(위성지리정보 시스템), 차간거리 자동유지 시스템,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등 다양한 운전지원 시스템이 보급되고 있다. 하지만, 지나친 편의성으로 인해 오히려 운전 부주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계측 시스템의 발달과 다양한 신체 반응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의 개발 등으로 운전자의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반응도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운전자에게 보다 더 안정된 운행 여건을 제공하고, 도로 교통안전을 위한 유용한 연구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
- Kazutoshi Ebe ; Akio Koz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1~96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