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돌속도 저감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Rear-end Collision Speed Reduction Brake System)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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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자가 추돌의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로 개발된 시스템이라고 했지만 논리 프로그램에서 사람이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의 조작의 묘수를 모두 다 입력해 놓기는 어려울지 모른다. 그러나 차량 추돌사고에서 안전을 위하여 피해를 경감시켜줄 수 있는 이러한 제품이 나왔다는 것에 일단 다행스럽게 생각된다.
□ 본 고에서 지적되었듯이 차량이 어떠한 곳에 있든지 동일 센서에 의해 동일한 센싱과 판단을 한다고 하면 예기치 못한 불편함과 또 장소에 따라 센싱 오차도 생길 수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앞으로 보다 다양한 판단 능력을 갖춘 컨트롤러와 오차 없는 정밀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 기계는 입력된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과 그 정확성에 있어서는 분명 인간을 앞지른다. 그러나 인간의 생명과 안전을 도모하는 것인 만큼 인간의 판단과 동일한 판별능력을 지닌 인공지능 로직 컨트롤러의 개발과 이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감성에 따른 판단이 기계적인 논리적 판단보다 낫다고 여기는 사람이 있어서 이러한 안전 보조시스템을 불신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한 아무리 유용하고 훌륭한 시스템이 있다한들 무용지물이 될 뿐이요, 교통사고, 특히 추돌사고에 따른 피해는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 저자
- Kazutaka Mizoguchi ; Satoru Yahag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4~78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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