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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동체의 헬스모니터링 진동소음 제어의 모델(Demonstration of Health Monitoring and Active Adaptive Technology for Aircraft Fuselage)

전문가 제언
□ 항공기의 안전과 기내의 소음 · 진동저감을 위하여 기체 손상검지 · 손상억제Demonstrator(실물 선정용 제품) 시험에서 본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고성능 센서 시스템을 실구조의 항공기 동체구조에 설치하여, 충격 손상검지나 구조내부의 변형 발생 검출에서 실기체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것이 실증되었다. 이것은 항공기 기체의 경량화와 동시에 항공기 기체의 안전성의 확보에 기여가 크다. 그리고 소음 · 진동저감 Demonstrator 시험에서는 본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PZT actuator 재료 등을 실물재료 수준인 항공기 동체구조에 조립하여, 실물 구조수준에서 항공기 기체 내부에서의 소음, 진동수준이 저감되는 것을 실증하였다. 이것은 항공기를 이용한 경우 쾌적성이 향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 본 프로젝트에서 지적 구조시스템의 설계와 제조기술을 취득한 것은, 앞으로의 실기체의 개발에 직결되는 큰 성과일 뿐만 아니라, 본 프로젝트에서 기술 실증의 대상으로 한 항공기 구조부품을 실비행기에 탑재하기 위하여서는 그 성격상, 안전 확보의 관점에서, 손상 허용설계 등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취득이 필요하므로, 이들의 조건이 정비되어, 항공기 기체에 탑재가 실현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또, 본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손상검지 · 손상억제 기술 및 소음 · 진동저감기술은, 자동차, 선박, 철도차량 등의 각종 수송기기나 고층 건축구조물, 교량, 대형 건축 · 토목 구조물에도 모니터링 시스템이나 진동저감기술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본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FBG 센서를 사용한 고층 건축물은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이 실물 구조물에 실제 장치되어 항시 사용될 수 있다. 또, 철도 차량용 터널외벽의 견고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실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이 광범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므로 관계 부처와 대형 구조물의 평가 안전관리의 수단으로 매우 그 활용의 범위는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본 기술의 활용측면에서 많은 응용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
NAOYUKI TAJI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52(605)
잡지명
일본항공우주학회지(A083)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66~173
분석자
박*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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