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에 의한 식품기재의 세정 및 살균
- 전문가 제언
-
□ 오존(O3)은 산소(O2)의 동위체로, 원래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이며, 태양의 자외선과 공기 중의 산소가 반응하여 생성되며 통상 사용되는 약제에 비해 반응 후에 전량 산소로 변화하기 때문에 지구환경에 대한 부하가 적고 잔존성이 없으며, 안전한 살균을 할 수 있고 내성균이 잔존하기가 어려운 특성이 있다. 특히 오존이 물과 작용하여 일으키는 래디칼 반응(Radical Reaction)은 살균, 탈취, 표백 등의 큰 효과를 얻는다. 본고는 식품기재(食品機材)의 세정 및 살균을 오존으로 처리를 하는데 있어 오존의 종류, 생성장치, 오존의 살균력 및 탈취능력, 오존의 특성을 이용한 목적별 이용방법,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인체에 대한 안전성 및 부대시설의 부식성에 대한 해설이다.
□ 오존의 강한 산화력과 살균력, 고도 탈취 능력을 이용하여 급수관, 급탕관, 반도체 제조용의 공업가스(요오드화수소나 염화수소 등) 배관 내부의 슬라임이나 녹 등의 제거, 의료시설 및 고도 정수처리 시설 등의 살균 및 악취제거 등 오존 이용분야가 넓다. 따라서 분야별로 취급자의 안전 수칙과 오존의 허용 농도 및 폭로 허용시간에 대한 원칙적인 규정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작업 후 남은 미량 오존가스는 특이한 냄새를 유발하고 인체에도 해롭기 때문에 별도로 포집하여 오존파괴 장치를 통해서 인체에 무해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특히 수돗물의 원수처리 중 살균, 미생물 처리를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염소(THM)에 의한 급속처리보다 오존에 의한 처리가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Kanbayashiyama Sh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41(7)
- 잡지명
- 식품기계장치(L13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4~100
- 분석자
- 문*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