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캐리지 탑재형 탄산가스 레이저 절단기

전문가 제언
□ 발진기를 갠트리에 얹어, 레일 위를 주행하는 타입의 탄산가스 레이저 절단기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1990년경부터 2kW 레이저 발진기를 탑재한 중(中)후판용 CO2 레이저 절단기가 일본의 조선업계 및 절단(Shearing)업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해서 현재 CO2 레이저 발진기는 5kW 혹은 6kW가 사용되고, 절단 판 두께도 25mm가 절단되는 상황에 와 있다. 피 절단재도 흑피연강, 프라이머(Primer)재, 세척(Wash)재,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합금 등 폭넓은 응용이 되고 있다.

□ 레이저 절단기는, 레이저 발진기부터의 레이저 광을 적정한 거리에 전송하고, 집광 렌즈에 의해 레이저광을 집광하고, 각종 적절한 가스 조력에 의해 절단이 이루어진다. 레이저 절단이 24시간 무감시운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요소기술 하나하나의 신뢰성이 높아야한다. 통상, 플라스마 절단은 노즐 팁(Tip)이나 전극 등의 소모품의 교환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24시간 무감시운전이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자동화하기 쉬운 레이저 절단을 완전 무감시운전에 의해 인원절약을 도모하고, 전체 절단비가 저렴해지고, 절단 품질도 안정하는 것으로 레이저 절단기의 사용이 진행되고 있다.

□ 2kW 절단시스템에는, 신형 레이저 헤드(Head)를 이용하고 있다. 이 헤드의 특징은 그물노즐(Nozzle)을 사용하고 있고, 드릴링 완료센서, 연소센서, 높이에 따른 센서가 헤드 내에 모든 것이 격납되어 있다. 그 위에, 이 헤드에는 렌즈의 상하 모터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노즐 갭을 일정 하게 유지하면서 초점의 자동제어도 가능하다. 이 높이에 따른 센서에는, 정전(靜電)용량형을 사용하고 있고, 정밀도가 높은 비 접촉 센서이다. 이 절단시스템으로 흑피연강에는, 1.6mm에서 16mm까지 절단이 가능하고, 그 단면은 광재 없음으로 동시에 미끈한 면이 얻어진다.

□ 레이저 절단기는 구멍을 뚫거나 다양한 형상을 가공하는데 사용되며, 연강, 스테인리스, 알루미늄과 반도체업계 스텐실마스크 가공, 수지시트가공과 미세절단에 폭넓게 응용 가능함으로, 레이저 절단기와 응용기술발전에 관심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Seiichiro KI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5(7)
잡지명
Tool engineer(B236)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6~41
분석자
남*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