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 연소기 설계의 CFD 해석(Application of CFD Analysis for Gas Turbine Combustor Desigh)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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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병합발전을 비롯한 산업용과 항공용 가스터빈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는 가운데, 환경친화형 저공해 추구의 기술개발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 핵심부품인 연소기에서는 화염 안정과 출력 향상 그리고 저공해성이 과제인 바, 이를 위한 희박 예혼합연소, 과농 희박연소, 촉매연소 기술 가운데 희박 예혼합연소가 현재 가장 유망한 기술로 개발이 집중되고 있다.
□ 연소기 설계 시 분무구조의 이해가 매우 중요한데, 중실 원추형과 중공 원추형 중에서, 중공 원추형이 NOX 감소에 효과적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를 포함한 난류 반응기구와 유동장 해석에서는 CFD가 필수 해석도구가 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산업용 연소기의 효율개선을 위해 2000~2008년까지 고온 공기연소와 촉매복합연소로 CO2를 30% 저감시킬 수 있는 고효율 연소기 개발이 추진되고 있고, 항공기용 연소기는 러시아 과학 기술자의 지원 아래 연료노즐의 광학실험과 Swirler 설계 및 연소기 성능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발과정에 CFD 해석 및 실험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 본문에서 일본은 가스터빈 선진그룹으로서 연소기의 개발 방향과 CFD 적용 개선사례를 잘 보여주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막 냉각방식을 이용한 3차원 해석사례가 있어 기술수준 향상에 기대되고 있다.
□ 이러한 선진기술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신속한 기술이전으로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전문가를 결집시킴으로써 세계시장에 중간 진입하는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 저자
- KINOSHITA Yasu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4)
- 잡지명
-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63~269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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