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재료의 기술 동향(Shape Memory Alloy Acting as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 Recent Topics of Shape Memory Materials and Related Technology)
- 전문가 제언
-
□ 마르텐사이트 변환은 강자성과 유사한 고체 내의 고전적 조합현상이다. 각 원자의 변위는 크지 않으나, 모든 원자는 영역 내에서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 변환은 형상에 있어 거시적 변화를 가져온다. 그 결과 보통 금속이나 합금과는 매우 다른 특성인 형상기억효과와 초탄성과 같은 유일한 성질을 가지게 된다. 형상기억합금의 이러한 유일한 성질은 커플링, 센서, 액추에이터, 구조물의 진동제어 등의 응용에 대한 새로운 기능적 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지금까지 많은 특허, 실용신안이 출원되고 있으나, 실제 시장에 나와 있는 상품은 그다지 많지 않다고 한다. 형상기억합금의 실제 상품 보급 동향과 그 전망에 대해 언급해 준다면 매우 흥미롭겠다.
□ 형상기억합금은 여러 번 반복하여 이용할 수 있으나, 한계 이상 되풀이 하여 사용하면 기능이 열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능이 열화되어 변태온도나 변형거동이 변동하면 소자의 동작온도나 동작력 등이 변화하므로 기기나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문제가 된다. 여기서는 이 문제, 즉 형상기억재료의 기능열화를 억제하는 문제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언급이 요망된다.
- 저자
- Hideki Hosoda, Shuichi Miyaz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107(1028)
- 잡지명
- 일본기계학회지(A06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09~515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