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 하이드로포밍 성형기의 개발(Development of Compact Hydro Forming Machine)
- 전문가 제언
-
□ 가볍고 강한 자동차, 자동차업체의 상반된 이 두 가지 요구를 실현시킨 것이 하이드로포밍의 신기술이다. 특히 최근 자동차공업을 비롯한 각종 제조현장에서는 부품 집약을 통한 용접부 삭감과 경량화, 비용절감을 가능케 하는 가공기술로서 하이드로포밍에 주목하고 있다.
□ 하이드로포밍 기술이 앞으로 더 보급될지 여부는 자동차회사에서의 도입에 달려있다. 무엇보다 자동차산업은 워낙 광범위하므로 영향력이 크다. 양적규모가 커지면 비용이 저렴해진다.
□ 국제철강협회(IISI)가 경량화를 목적으로 한 ULSAB (Ultra Light Steel Auto Body)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의 목표는 스틸 화이트보디의 상태로 종전보다 25% 경량화 하는 것이었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이 하이텐이나 테일러드블랭크, 하이드로포밍 등의 신기술이었다.
□ 하이드로포밍은 일반적인 프레스에 비해 금형에 의존하기 보다는 재료 특성에 걸맞게 압력을 제어하는 노하우에 더 의존하는 가공법이다. 따라서 하이드로포밍의 성공 여부는 외부로부터의 압력부하나 힘을 가하는 타이밍이나 크기, 속도 등을 어떻게 제어하는 가에 달려있다.
□ 하이드로포밍 가공은 비용절감, 공정 삭감, 경량화 등을 통해 영역을 광대하게 넓힐 수 있는 분야이다. 향후, 자동차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의 도입이 기대되고 있다.
- 저자
- S. Ishihara ; K. Hiramats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5(6)
- 잡지명
- 소형재(E12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2~36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