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법에 의한 다공질 알루미늄의 제조기술과 특성(Fabrication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porous aluminum by melting process)
- 전문가 제언
-
□ 최근 지구환경의 보전과 자동차 등의 수송기계의 경량화에 의한 에너지 절약과 자원 절약을 목표로 경량재료인 다공질 금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히 다공질 알루미늄 및 발포 알루미늄 합금에 대하여 많은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 다공질 알루미늄은 자동차, 항공기, 선박, 철도 차량 등의 구조부위재료 및 충격 흡수부재로서 보다 높은 강도 및 에너지 특성을 요구되며, 동시에 저가로 품질의 불 균일이 적으면서 신뢰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대학교 재료공학과의 허보영 교수가 다공질 알루미늄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이미 상업화 되어 많이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응용분야가 주로 방음벽용으로 소음 진동 흡수와 단열용으로 많이 쓰이고 자동차의 경량화와 충격용으로는 별로 응되고 있지 못하다.
□ 일본에서는 국책산업으로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고강도 가공과 형성기술(고신뢰성 다기공 재료의 개발)』이란 제목으로 2003년에 연구사업을 (獨)신 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 위탁연구로 Nagaya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에서 위탁을 받아 2004년3월에 보고서가 이미 완료된 형편이다. 이 연구의 내용은 주로 자동차의 경량화와 충격 흡수에 대한 것으로 앞으로 자동차 산업에 응용이 곧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MIYOSHI Tetsuji ; NISHI Seij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7)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52~65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