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화학 반응을 이용한 다공성 재료의 제조(Recent initiatives in development of porous metals : Fabrication of porous materials with chemical reaction process)

전문가 제언
□ 다공성 물질은 재료의 구조에 기공을 많이 가진 물질을 일컫는 말이다. 기공의 모양은 구형, 타원체형, 봉상형의 불규칙한 모양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공은 재료가 성형될 때 기포의 팽창으로 생기는 빈틈이다. 다공성 재료는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기계적 강도가 높으면서 경량화에 이용될 수 있는 것이 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촉매작용의 흡착 등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 금속의 다공성 물체를 제조하기 위해서 기존부터 사용되어온 방법으로는 주조가 있다. 주조는 금속을 가열하여 녹인 다음 필요한 형태를 주형에 부어 응고 냉각시키는 방법으로 소성 가공, 분말 야금, 용접 등과 더불어 금속의 중요한 가공법 중의 하나이다. 주조에 의해 제조된 주물은 용융 금속이 응고한 후에 열처리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주로 소성 가공 자체로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2상 조직으로 만들기 때문에 비교적 합금 양이 많은 것이 특징이면서 또한 강도 등의 특성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 내부에 많은 기공을 가진 다공성 재료는 기공의 형태, 크기, 양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을 나타내며 이 특징을 이용하여 경량재료, 진동 흡수 재료, 방음 재료, 단열 재료, 전극 재료 등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수십 ㎛의 미세 공을 가진 다공성 재료의 인공뼈가 있는데 이것은 분말 원료를 적당하게 응고시켜 소결하여 재료 내에 미세한 기공이 남아있게 하는 분말 소결 법으로 제조한다.

□ 이러한 다공성 재료의 제조 방법에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본고에서는 고온 환경이나 부식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금속간 화합물이나 세라믹에서 금속 계 복합재료를 합성하는 경우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에너지 절약형의 다공성재료 제조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 연소합성반응 기술을 습득하여 새로운 다공성 제품제조에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분말 소결법이나 주조법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절약되고 제조시간이 단축되어 다공성 제품 제조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KANETAKE Naoyuki ; KOBASHI Mako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4(7)
잡지명
금속(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57~661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