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접착제(Adhesives for Car Manufactur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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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동안,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일찍이 고속 로봇 용접기를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을 크게 도모하였지만, 근년에는 환경문제에 따른 경량화 등에 의해 플라스틱 소재를 많이 사용하게 됨에 따라 플라스틱과 강재와 같이 이종(異種) 재료의 접합의 경우에는 용접법으로는 플라스틱의 파손 등 문제가 발생되어 접합방법의 대체로서 접착제의 활용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 지금까지 자동차 차체 구조물은 대부분 기계적인 결합(용접 또는 나사)을 이용해서 접합하고 있지만, 이것을 화학적인 접착제로 대체한다면 공정합리화의 용이성은 물론, 더 나아가 자동차 중량의 감소와 코스트 삭감의 효과가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의 접착제 사용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우리나라의 접착제 산업은 현재 범용 접착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후발개도국들의 도전이 거세기 때문에 국내 접착제 산업이 건실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및 기능성 접착제로의 시장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간 협약의 형태로 환경보호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접착제의 경우에도 용제형에서 환경친화적인 수용성, 무용제형, 핫멜트형, UV 경화형으로 대체 개발되고 있다.
□ 최근, 미국의 몇몇 자동차 제조업체 및 관련 하청업체들은 코스트 삭감, 자동차 중량 감소 및 양질의 승차감을 위해 자동차 제조 계획공정 시 접착제 공급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하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저자
- OKURI Yasu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3(4)
- 잡지명
- 용접학회지(A11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1~215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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