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붕괴의 세가지 징조
- 전문가 제언
-
□ 2004년에 인터넷 붕괴설이 일본 본토에 톱뉴스로 부상한 것이 반년이 지났다. 지금과 같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통신량의 증가가 계속된다면 인터넷 붕괴의 불안은 증폭될 것이다.
□ 3가지 징조로서 네트워크 기기의 성능한계, 광파이버의 수급의 불균형, 그리고 Tokyo 1극 집중의 망 구성의 부족으로 인한 약점 등 3개의 관점이 있다. 그런데, 이 세가지 과제를 방치하면 인터넷은 참으로 붕괴되어질 위험에 직면할 것이다.
□ 앞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여도 사용하지 못하는 때가 올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징조가 보이지만 간단하게 해결하기가 어렵다.
□ 기기성능에 있어서, 수년전까지는 대응하고 있지만 앞으로 수십 테라 초가 한계로 본다. 인터페이스와 교환 용량도 한계가 온다. 메이커는 한결 같이 긍정적으로 전망이 있지만 기존 제품의 신뢰성과 규격이 불안하다.
□ 세계적인 정보통신기기업체 스리컴의 창업자인 보브 메트카프는 96년에 이미 인터넷이 붕괴할 수밖에 없는 10가지 이유를 내놓았다. 그는 인터넷이 불안정한데다 이용량이 폭주하고 있다는 점, 기업들이 거액을 투자하기에 망설이며 광고 시장도 잘 형성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포르노 논쟁과 사생활 침해 논란, 바이러스 등 각종 범죄행위에 대한 전쟁, 95%가 넘는 스팸 메일의 경우 등으로 인해 이용자의 인터넷 이탈이 가속화할 것이라는 점 등을 들면서 인터넷 붕괴론을 폈다.
□ 그러나 세기 말에 접어들수록 인터넷에 대한 이런 회의론과 부정론은 급속도로 극복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인터넷의 고질적 병폐였던 느린 속도와 불안정 문제도 속속 해결안이 나오면서 인터넷은 도도한 혁명의 물결을 타고 있다.
□ 인터넷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 기업의 물류, 정보 유통의 혁신 등을 가져오면서, 온라인쇼핑, E메일을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인간의 생활도 ‘사이버공간’ 과 점점 밀접하게 결합되고 있다.
- 저자
- YAMANE koy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417)
- 잡지명
- NIKKEI communications(N20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8~78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