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제조공정에서의 정전기 대책과 그 관리방법
- 전문가 제언
-
□ 액정제조 공정은 정전기와의 전쟁이라고 하듯이 정전기 문제는 기판 크기의 대형화, 박막화, 화소 고밀도화 되어 가면서 새로운 문제로 계속 고도의 정전기 제거 대책기술을 요구해 오고 있다. LCD회사를 중심으로 장치, 부자재, Ionizer 제조회사와 전문연구소, 학회 및 부품소재회사들의 돈독한 협의와 협력체계로 상생의 원칙으로 불량률을 줄이고 원가를 절감시키며, 연구 개발하여 정전문제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정전기는 접촉으로 인한 마찰과 박리할 때의 대전이 그 원인이므로 각 공정에서 접촉회수․면적을 줄이거나 접촉하여도 대전이 일어나지 않는 물질로 접촉부위를 교체하거나 코팅하는 신 물질개발과, 로봇을 이용한 이송 등 획기적인 첨단기술의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 나가야한다.
□ 모듈공정 중에서 화질의 판정기준이 아직도 기능자에 의한 관능검사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측정기기의 개발 또한 시급한 문제이며, 이물질관리 기준이 50㎛이상이므로 직행율의 저하원인이 되는 것은 아닌지 검토 연구가 요망된다.
□ LCD제조회사들은 사양에 미치지 못하는 부품소제업체들의 열악한 제조환경이나 실험 측정기 등을 자사수준급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투자와 배려로 육성 시켜 유보관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 연구 개발, 제조, 측정 등 모든 기술이 사람에서 비롯되므로, 우리 사회가 공학에 종사하는 연구자나 기술․기능자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야 세계의 1등 제품이 많이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
- 저자
- Minoru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4(7)
- 잡지명
- Clean technology(N2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19
- 분석자
- 박*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