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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 공사에 있어서 최근 시공 동향 : 장거리 실드 기술

전문가 제언
□ 터널굴착기술에서 대표적인 NATM 공법은 암반지반을 대상으로, 실드기공법은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실드기의 눈부신 발달로 커터비트를 교환함으로서, 토사와 암반의 복합구간 시공도 가능하게 되었다.

□ 최근에는 이러한 커터비트도 수동교환이 아닌 자동교환으로까지 발전하고 있고, 세그먼트의 자동설치로 연속굴착이 가능하여 시공속도가 대폭 향상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장거리, 대 심도에서 적용되고 있는 최신 실드기의 특징을 보여 주고 있어서, 실드기 1대로 굴착지반에 맞는 비트로 교환 시공하는 유비쿼터스 비트 교환공법까지 개발되고 있어 주목된다.

□ 우리나라도 부산 지하철공사 시공 시 직경 7.28m의 대구경 이수가압식 실드를 적용한 사례도 있는데, 공사비는 많이 소요되나 굴착속도가 빨라서 공기 단축의 효과가 크다는 점이 특징이다.

□ 전반적으로 아직은 일본같이 대 심도 터널 수요가 많지 않은 우리나라로서는 기존의 NATM공법이나 일반 TBM공법이 프로젝트 여건 상 유리한 경우가 많으나, 대규모 해저 또는 하저 터널 등엔 실드공법이 불가피하므로 기술적 대응 태세는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Kunihiro Nagamori ; Taiga On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0(8)
잡지명
건설기계(M16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15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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