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드 공사에 있어서 최근 시공 동향 : 세계 최대의 이토압 실드기
- 전문가 제언
-
□ 대도시 자동차용 전용도로를 위한 지하터널 공사나 대규모 지하철이나 해저터널 공사에서 공기 단축을 위해 실드공법이 도입되면서 점차 대형 고속화 하고 있다.
□ 위에서 살펴본 내용에서는 12.02m의 대구경 실드기계를 소개하고 있는바, 지금은 직경 14.14m의 대구경 실드기계로 동경만의 아쿠아라인 공사에 도입하여 완공되고 있다.
□ 실드기계의 기술 개발도 매우 활발해서, 지금은 TBM과 Shield 기계의 기능을 합친 하이브리드 실드기계까지 나오고 있다.
□ 실드기계는 여굴이 적고 바로 쇼트크리트 작업으로 터널 내벽이 조기에 안정화되고 변형이 적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도 광주나 부산 지하철에 도입되었고 서울 지하철 9호선에도 검토 중이나, 예상치 못한 많은 어려운 과제도 있다.
□ 즉, 굴착 중에 지질 단면이 급변하여 대량의 용수가 발견되거나 강한 암석이나 연약지반이 나오게 되면 즉시 대처하기가 쉽지 않고 또 장비 가격이 비싸서 만일 운전가동 율이 저하되면 경제적 손실이 커진다는 점이다.
□ 아직 대부분의 대구경 실드기계는 국산화가 되지 않고 수입되고 있어서 매우 고가이며, 본문에서와 같이 막장의 안정과 장거리 굴착 시 비트의 마모대책 등 지반환경과 함께 상세 검토하여 대구경 실드공법의 채택을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Hiroshi Dobashi ; Hirokazu Sakurai ; Masao Nakayama ; Masayoshi I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40(8)
- 잡지명
- 건설기계(M1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6~21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