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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 공사에 있어서 최근 시공 동향 : F-NAVI 실드 공법에 의한 고속 시공 : 굴진·복공의 동시 시공법에 의한 실드 터널의 고속 시공

전문가 제언
□ 산업의 고도화로 도시 집중이 심화되면서 지하철, 상하수도, 전력, 통신 등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이 불가피하게 되어, 지하터널 굴착의 고속시공 기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기계굴착에는 실드공법과 TBM공법이 있는바, 연약지반이나 대수지반의 터널공사 시엔 실드공법이 많이 도입되고 있는데, 소음 진동 등 건설 공해가 적고 작업 안전성이 높으나 제작비가 많이 소요된다.

□ 우리나라도 초기엔 NATM공법에서 최근엔 실드기계를 이용하여 광주나 부산 지하철 터널공사에 이용하고 있어서, 발파가 없고 공해가 없어 지반과 공기를 감안하여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 다만, 실드기계는 가능한 직선으로 계획하되, 곡선 경우 완만하게 곡률반경을 가져야 했는데, 지금까지 살펴본 일본 사례에서는 반구형 좌면 채택으로 헤드부를 자세 조정하여 방향전환을 신속하게 하고, 발진과 복공의 동시시공으로 속도를 크게 증가시키고 있어 주목된다.

□ 최근엔 자갈층의 굴착 시 커터 비트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안에서 자동으로 비트를 원격 교체하는 기술도 개발되어 있고, 커터 제어와 스크류 제어 등 자동굴진 제어를 위한 굴진관리시스템도 개발되어 크게 작업 능률을 높이고 있다.

□ 다만, 연약지반에서 실드기계 사용 시는 실드기계 자중을 고려해야 하며, 테일보이드로 뒷 채움 주입을 균등히 해줘야 하는 등 주의가 요구되는데, 실드기계공법 채택은 지반여건과 작업장 확보, 경제성을 감안하여 공사방법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저자
Daizo Ta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0(8)
잡지명
건설기계(M16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10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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