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aka시의 생활도로지구 추진상황( Safe and Comfortable Zone : Pedestrian-First Road Construction : About a Measure Situation of the Road Zone of a Life (Osaka Prefectural Government))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지난 2004년 10원12일자로 작성 제출하였던 “생활도로의 안전성과 쾌적성향상시책”이라는, 일본 국토교통부의 정책사업을 소개한데이어서, 그 구체적인 추진상황에 관한 지방의 실제사례를 소개하는 것이다.
□ 저번 내용에도 기술한바와 같이, 일본의 교통사고의 특징이, 보행자와 자전거 사용 중의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의 40%를 점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령자의 수가 60%이며, 간선도로보다 주민의 생활지구도로 상에서의 사고가 2배로 되어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 국토적인 차원으로 “생활도로지구와 트랜지트 몰 설치계획”이라는 정책사업으로 우선 42개 지구를 선정하였으며, 이 내용은 그 중 Osaka시에 선정된 4개 지구 중, 관심을 가질만한 2개 지구에 관한 사업추진 내용이다.
□ 잘 정돈된 주택지구와 중심상가구역을, 보행자와 자전거를 우선으로 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지구 만들기 위해서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산 추진시켜나가겠다는 일본정부의 시책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대도시에 있어서도, 이러한 시책사업에 대한 실시가능성을 적극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그 구체적인 지방의 실 예를 추가로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이런 유사한 시책이 실행된 곳이 있다고 생각하나, 본 내용이 관계자들에게 더욱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저자
- Osaka Prefectural Government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761)
- 잡지명
- 도로(D12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6~32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