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활도로의 안전성과 쾌적성 향상시책(Safe and Comfortable Zone : Pedestrian-First Road Construction : Safe and Comfortable Zone Project)

전문가 제언
□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일본정부 국토교통부가 실시중인, 도심 또는 주택지구의 이근도로 및 쇼핑번화가를 살기 좋은 안전하고 쾌적한 지구로 만들기 위한 시책과 그 추진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 일본의 교통사고의 특징을 보면, 보행자와 자전거 사용 중의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 사만자수의 40%를 차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령자의 수가 60%가 된다고 한다. 이와 관련한 사고건수를 보면, 주민의 생활도로는 간선도로보다 사고의 위험이 2배이며, 약 60%가 자택에서 500m이내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되어있다.

□ 일본정부는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위하여, “생활도로지구와 트랜시트 몰의 설치계획”을 수립하여, 잘 정돈된 주택지구와 중심상가 구역에서 일반차량을 유입을 제한하고, 보행자와 자전거를 우선으로 하는 지구를 공모하여, 42개 지구를 선정하고 재정보조 등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으로 적극적인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 일본의 이와 같은 최근의 시책은, 특히 우리나라의 대도시에서도 필히 검토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며, 중안정부와 각급 지방자치단체의 관계요로에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자
Editor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761)
잡지명
도로(D12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25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