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효율 28%의 집광식 태양광발전장치(Development of 28 percent Efficient Solar Electric Concentrators)
- 전문가 제언
-
□ 다결정실리콘을 전지로 하는 평판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효율은 최대 15%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보다 값이 싼 비결정실리콘 및 갈륨-비소 반도체 태양전지는 이의 절반인 8% 정도로 알려져 있다.
□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여 변환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선진국에서는 갈륨-비소 다접합 전지와 렌즈를 이용한 집광에 의한 태양광발전장치의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적외선영역에서 작동하는β-FeSi2 반도체를 값싸게 생산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특히 β-FeSi2 반도체를 이용한 태양광발전은 평판형에서도 약 24%라는 높은 변환효율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앞으로의 역할이 기대된다.
□ 이번에 일본에서는 집광식 태양광발전장치를 개발하면서, 이에 필수적인 렌즈의 사출성형과 같은 양산기술, 연약한 갈륨 반도체를 20기압이라는 높은 압력으로 접착시키는 기술 등 핵심요소기술을 정부의 지원을 받은 대학 및 기업이 연대하여 개발하였다.
□ 지금 세계의 원유는 배럴당 50달러가 넘는 초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가는 중국과 인도와 같은 인구대국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더욱 상승할 것이 예견된다. 따라서 태양광이나 풍력발전과 같은 대체에너지의 개발에 우리나라도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Kenji ARAKI; Michio KONDO; Hisafumi UOZUMI; Tatsuya TAKAMOTO; ToShio EGAMI; Masao HIRAMATSU; Yoshinori MIYAZAKI; Yoshishige KEMMOKU; Masafumi YAMA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75(3)
- 잡지명
- 전기제강(F1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65~172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