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전자제품(Consumer Electronic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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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년간 가정용 전자기기의 개발속도는 그야말로 눈부신 바 있다. TV에 있어서는 주사선이 기존의 2배에 달하는 고화질 디지털 위성방송이 시작되면서 대형화면의 PDP, LCD를 비롯하여 우리나라가 세계를 선도하는 제품의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지상파 디지털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2005년쯤에는 그 경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 DVD도 재생전용에서 녹화와 재생이 가능한 DVD 레코더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Blu-Ray 레이저에 의한 고밀도 광디스크에 의한 DVD레코더가 본격적으로 시판을 시작하여 2시간분의 고화질 디지털방송을 녹화할 수 있게 되면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 휴대전화기도 2004년 초에는 13만 화소의 CCD를 장착한 카메라폰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제는 300만 화소급이 등장하고, 오토포커스에 사용되는 액체렌즈, 휴대전화기의 화상파일이나 전자메일을 시간별로 PC에 표시하여, 휴대전화기로 일상을 기록하고 이를 USB를 통하여 PC에 파일을 보내 멀티미디어 앨범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개발되어 있어, 가까운 시일에 전문가용을 제외하고는 디지털카메라의 수요를 대치할 것으로 판단한다.
□ PC, TV, DVD레코더, 휴대전화기, 비디오무비, 디지털 카메라, 게임기 등을 LAN으로 연결하는 홈네트워크도 새로운 소비자 가전제품의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콘텐츠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이 분야 종사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보장되어 사용자가 항상 새로운 문화에 접할 수 있으며, 2004년도에 우리나라에서 보듯이 MP3의 급속한 보급이 음반제작의 몰락으로 가는 길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저자
- Masaru SAKURAI; Hidetoshi MISHIMA; Ryuichi TODOROKI; Takayoshi YAMAGUCHI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58(8)
- 잡지명
- 영상정보미디어학회지(A08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080~1086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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