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까운 시일 내에 지상파 디지털방송 2가지 방식에서 결정(Chinas Choice for Over the Air Digital TV Standards Narrows Down to Two Technologies)
- 전문가 제언
-
□ 지금 세계는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최대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2종류의 독자적인 디지털방송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한 가지를 2004년 말까지 기술규격으로 삼을 예정이다.
□ 디지털 TV방송의 전송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미국의 ATSC, 유럽, 호주 및 대만의 DVB-T, 그리고 일본의 ISDB 방식이 있다. 각 전송방식에는 나름대로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개발에 의하여 그 폭이 줄어들고 있다.
□ 우리나라는 CDMA 방식의 이동통신을 세계최초로 실시하였으나 미국의 퀄컴이 그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어, 이에 따른 기술료의 지급이 적지 않다. 중국은 이와 같은 기술료의 해외지급을 피하고 국내 TV 제작사를 보호하기 위하여 독자적인 전송방식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시장 자체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
□ 우리나라는 디지털방송 수신용의 LCD, PDP 및 프로젝션 TV의 제작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 아울러 최근에는 미국식의 ATSC 방식을 채택하기로 정부방침을 정하고, 세계최초로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실시할 예정으로 준비를 하여왔으나, 방송사 사이의 이해가 엇갈려 아직 실시하고 있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 저자
- Tetsuo NO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878)
- 잡지명
- Nikkei electronics(F2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23~130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