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사의 반도체 제조 전략 전환(IBM Looks to Spread Its Power Architecture Through the LSI Market for CE Devices)
- 전문가 제언
-
□ IBM사는 1921년에 Thomas Watson, Sr. 사장이 IBM의 기본 신조인 “개인에 대한 존경”, “가장 좋은 고객봉사”, 그리고 “최상의 추구”를 공포하였다. IBM사는 이런 신조를 가지고 성공 가두를 달려왔으나, 1990대 초에 매우 심한 경영난을 겪게 되었다. 2003년11월에 Sam Palmisano회장이 IBM사 직원들에게 새로운 가치관인 “모든 고객의 성공에 대한 헌신”, “IBM과 세계를 위한 문제의 혁신“ 그리고 ”모든 관계에서의 확신과 개인의 책임“을 사내에 발표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IBM사는 Power 아키텍처 민생기기 분야에서의 개혁을 도모하여 생존 경쟁에서 승리할 반도체 전략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 미국 IBM Corp.는 “외부 기관과의 시스템 LSI의 공동 개발”과 “외부 회사로의 Power 마이크로프로세서 생산 허가”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종래에는 전적으로 IBM사 내에서 문을 닫고 개발, 제조, 판매를 전개하였지만, 금후에는 Power 아키텍처의 보급을 위한 개방화를 추진하고, 주문을 받는 방식과 제조의 다양화를 도모하고 있다.
□ IBM사는 하드코어가 갖고 있는 최대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포석을 착실히 두어 왔다. 그것은 하드코어가 설계 시에 상정한 반도체기술 만을 이용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다. 제조를 위탁할 반도체 메이커를 선택할 수 없어서 경원해 하는 LSI 메이커가 많았고, IBM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년전부터 반도체 제조기술을 둘러싼 타사와의 제휴를 적극 추진해 왔다. 즉, IBM사와 똑같은 제조 프로세스를 세계의 반도체 제조업체에 확산시키는 것이다. 그 전략의 일환으로 2000년에는 Power PC와 회로를 집적한 시스템 LSI를 한국의 Samsung Electronics사 등에게 제공하였다.
- 저자
- KIKUCHI ; E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872)
- 잡지명
- Nikkei electronics(F2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7~62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