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및 가상현실기술을 사용한 설계 제조지식 습득을 위한 e-Learning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e-Learning System for Knowledge Transfer and Creation of Design and Manufacturing Skills Using Multimedia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y)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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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 및 생산 현장에서의 비숙련기능기술자에 대한 기반기술과 숙련기능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전수 및 교육은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시급히 개선해야 될 중요한 현안 과제의 하나로 되고 있다. 따라서 IT기술과 멀티미디어기술을 활용한 e-Learning시스템의 개발이 중요시 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숙련기능전승시스템과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한 몰입형가상공유환경시스템과 가반형가상환경공유시스템을 개발하여 주물제품에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고 있다. 비숙련 기능기술자는 숙련기능전승시스템으로 지식을 습득한 후 현장투입 이전 단계에서 가상환경공유시스템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가상체험을 할 수가 있다. 따라서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은 물론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우려도 줄일 수가 있는 것이다.
□ 이와 같은 장점이 있는 e-Learning시스템이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용되기 위해서는 시스템개발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는 콘텐츠 및 관련 자료에 대한 입 · 출력 조작 용이 등 유지 관리가 쉬워야 하고, 둘째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우수하며, 셋째는 하드웨어의 규격품 사용 등에 의한 저 코스트화 등을 논의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현장에서는 초기 투자 비용부담 등이 있으나 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e-Learning시스템을 적극 도입 활용하여 지식경영을 통한 경쟁력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Keiichi Watan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23(2)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for simulation technology(E04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97~108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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