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료에서의 VOC 배출 억제 자주 목표 설정에 대하여
- 전문가 제언
-
□ 현재, 도료는 가정용에서부터 토목건축, 전기전자, 자동차 등의 공업용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유통 중인 도료의 약 70%가 휘발성 유기용제를 희석제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도료산업에서 다량으로 배출되는 VOC가 산성비의 원인물질 중 하나로 지적되면서 VOC 배출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 세계 각국에서는 VOC 배출을 억제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도료분야에서는 VOC를 최소화한 도료의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 최근, 환경배려형이라 하는 시대의 새로운 니드(need)가 생겨서 용제형을 대체하는 도료로서 수성형 도료, 분체도료 등이 주목받게 됨에 따라 각 기업에서는 신기술 개발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JPMA와 도료업계 중심으로 VOC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수성도료 등 신기술을 채용해 나가고 있다.
○ 미국에서는 저용제형(하이솔리드) 기술이 앞서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수계 및 분체형 기술이 우세하다.
○ 우리나라에서도 VOC 대응형 도료를 활발히 검토, 연구하고 있으나 아직은 본격적인 환경대응형 도료의 채용이 미미한 실정이다.
□ 우리나라의 VOC 규제는 현재 도료 자체보다는 도장시설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나, 향후 본격적인 규제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물질인 도료 자체의 VOC 성분에 대한 규제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국내 도료업체들은 이러한 추세를 예의주시하고 저(低) VOC 도료를 생산하는 기술의 연구개발에 힘써야 하며, 도장산업에서는 용제 사용의 적극적인 억제 기술의 개발과 함께 새로운 도료의 개발에 따른 도장설비의 개량에도 역점을 두어야 한다.
- 저자
- Japan Paint Association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662)
- 잡지명
- 도장과 도료(C0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34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