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ba의 광-통신용 유리섬유 개발(The development of multicomponent glass fibres for optical communication by Toshiba)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Toshiba가 광-통신용 복수 조성의 유리섬유를 개발할 때의 유리의 조성과 용융에서 당면한 문제와 이를 극복한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유리섬유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전송 손실의 최소화, 굴절률간극, 피로현상이나 물에 대한 화학적 내구성과 기계적 강도 유지 등의 함수가 서로 상반관계를 이룬다.
○ 결론 부분에서 복수 조성 유리섬유와 실리카 섬유를 비교하고 있다. 전송 손실에서부터 대량 생산의 가능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점에서 실리카 섬유가 유리하다.
- 다만 그 제조비용만 비교하지 않았을 뿐이다. 그렇다면 복수 조성 유리섬유의 연구 목적이 무엇인지 본문에서는 분명히 밝히지 않고 있다.
□ 복수 조성 유리섬유는 유리의 조성의 조정에 따라 그 성질이 변화함으로 섬유의 높은 간극을 개발하는데 응용될 수 있다. 이 간극을 증가시키려는 여러 연구가 있었다.
○ 게르마늄 붕소규산염을 많이 첨가한 유리섬유는 간극이 0.38이나 GeO2를 많이 첨가하면 중심부와 덧입힌 층 간의 열적 부조화가 일어난다. 플라스틱을 입힌 실리카 섬유는 간극이 0.35이나 중심부 덧입힌 층간의 장기간의 견고성에 확신이 없다.
○ 물에 대한 화학적 저항력은 물에 녹는 유리의 무게를 측정하거나 유리로부터 물에 녹는 알칼리 금속 산화물로 결정한다.
- 결정에 대한 저항은 유리 샘플을 1050 ℃에서 두 시간 가열하고 서서히 식힌 후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표면의 결정이나 표면 악화가 생기지 않으면 성공적으로 회전시켜 섬유화 할 수 있다.
- 회전으로 유리 섬유를 제조하려면 유리의 고온 점도가 103에서 105 포아즈 범위와 덧입힌 유리와 중심 유리의 고온 점도가 1:1에서 10:1의 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저자
- Sawamura, K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5(1)
- 잡지명
- GLASS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32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