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서 연료극 재료개발(A review of anode materials development in solid oxide fuel cells)
- 전문가 제언
-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 SOFC)는 고온에서 운전되므로 연료전지 중에서 가장 전력 변환효율이 높고 여러 가지 에너지생산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가까운 장래에 경제적 경쟁력을 갖추어 실용화가 기대되는 연료전지이지만 아직 개발해야 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 원통형 SOFC의 상용화를 추진 중인 미국에서는 2015년까지 경제성 있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실용화시킨다는 연료전지 개발목표를 가지고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를 보면 스택 제조가격 $100/kW, 발전시스템 제작가격 $400~600/kW, 전체 효율 70~80%를 제시하고 있다. 일본은 범 국가사업으로 SOFC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평판형 SOFC 개발에 집중해 오다가 90년대 후반 보다 신뢰성 높은 원통형 SOFC도 병행하여 개발하도록 계획을 수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가정용 발전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재 고성능 발전시스템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중반 대체에너지 개발 사업으로 처음 SOFC 개발이 착수되었으며 현재 1kW급 평판형 스택을 우리 기술로 제작 운전하고 있는 수준이다. 국내 SOFC 기술은 전반적으로 낙후되어 있으나 국가 차원의 집중적 지원 아래 국내 연구개발 역량을 집결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SOFC는 소규모로도 시장 진입이 가능하므로 선진기술에 쉽게 접근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저자
- Jiang, SP; Chan, S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9(14)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405~4439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