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치료의 현황(Recent advances in therapy for gastric cancer)
- 전문가 제언
-
□ 1차 암 및 인근 림프선의 완전 외과절제술은 위암에 대한 잠재적인 근치방법으로 시술되고 있다. 근치목적의 개복탐사는 멀리 퍼진 병이나 다른 수술금기의 명백한 증거가 없는 한 적용해야 한다. 위암의 치료는 헌신적인 외과의사, 의학종양학자, 방사선전문의, 그리고 병리의사와 같은 각 전문가들의 협력에 의해서만 최선의 치료가 가능하다.
□ 수술 전의 새로운 보조화학요법의 적용은, 잠재적 가능성을 갖고 있는 희망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된다. 조직적인 시술은 절제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1차 암의 병기를 낮출뿐 아니라, 먼 곳에 있는 미세전이도 통제할 수 있다.
□ 수술 후의 보조화학요법은, 아직까지 표준적인 치료법으로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수술만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새로운 항암약품이나 보조화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증진할 수 있다는 임상적인 시도의 결과가 하루빨리 제시되어야 한다.
□ 방사선치료의 적용은, 국부적인 재발이나 전이성 암환자에게만 적절한 선량의 외부 방사선조사가 사용되고 있다. 암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사선요법을 적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화학요법은 보통 절제술이 불가능하고 국부적인 암의 진행이나 재발된 환자들에게 주로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최선의 보조요법과 함께 조직적인 치료의 적용은, 암환자의 전반적인 생존율과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Yeh, KH; Cheng,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103(3)
- 잡지명
- JOURNAL OF THE FORMOSAN MEDICAL ASSOCI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71~185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