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오르화 탄소의 산화 및 과산화 라디칼(Fluorocarbon oxy and peroxy radicals)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독일 Duisburg대학 무기화학과에 근무하는 Stefan von Ashen씨 외 2인의 저자에 의하여 방대한 문헌을 참고로 하여 최근내용을 리뷰한 것이다.
□ 이 글은 가장 기본이 되는 유기 플루오르 화합물 가운데 플루오르화 탄소의 산화 및 과산화 라디칼 CF3Ox, FC(O)Ox, CF3C(O)Ox 그리고 CF3OC(O)Ox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이들 화합물의 대기 중에서의 역할과 형성과정에 대하여 소상하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기체상태에서의 형성과 특성은 물론 낮은 온도의 매트릭스에서 분리되는 과정이 언급되어 있다. 사슬로 이어져 있는 3산화물(ROOOR)이 산화 또는 과산화 라디칼의 선구물질인 반면 산화, 과산화 라디칼의 열원 및 저장고는 과산화물(ROOR)와 과산화질산염(ROONO2)이 된다. 합성방법과 선구물질의 물성에 관하여 언급되어 있다.
□ 탄화수소에 플루오르 및 염소가 치환된 화합물을 프레온이라고 하는데 이 기체화합물은 불연성, 비폭발성, 무독, 화학적인 안정성 등 화합물로서의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그래서 그 용도는 1960년대 이래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용도 개발이 이루어 졌다. 현재 냉매, 분무 제, 소화제, 사출제, 홈 발포제, 플루오르수지 등 그 용도가 다양하다. 그 용도가 대기 중에 노출되어 있어 현재는 프레온의 용도가 너무 과다하여 성층권의 오존을 파괴하는데 이르게 되었다. 이 논문은 이러한 환경파괴를 고려해서 프레온을 대체하는 화합물을 발굴하는 길을 안내하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 이 논문에 언급되고 있는 화합물이 프레온을 대체할 수 있는 뚜렷한 데이터와 공업적인 생산기술에 대한 언급은 없다. 다만 실험실적인 방법만을 제시하였고 앞으로 이 내용이 이 분야의 연구개발을 위한 기본 자료가 되는 것은 분명하다고 보여지며, 국가적인 연구과제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분야의 연구가 대학, 출연연구소 등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정부 당국에서 크게 관심을 집중하는 연구 과제라고 본다.
- 저자
- von Ahsen, S; Willner, H; Arguello, G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125(7)
- 잡지명
- Journal of Fluorine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57~1070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