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2, 조절 T 세포, 그리고 내성(耐性)(IL-2, regulatory T cells, and tolerance)
- 전문가 제언
-
□ IL-2는 오래 전부터 가장 강력한 T 세포 성장 인자로 알려져 왔으며, 생체 내에서도 동일한 작동(effector) 기능을 보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전신적 IL-2 주입이나 항IL-2R 항체를 임상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유전 공학적으로 조작된 동물실험 결과, IL-2의 생체내 역할에 대한 재조명은 물론, 이를 임상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 모두에 재검토가 필요하다.
□ IL-2에 대하여 새로이 알려지게 된 사실은, IL-2가 자가반응(self-reactive) T 세포의 항상성 증식(homeostatic proliferation)을 억제하는 내성(耐性)유발 작용(tolerogenic property)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적어도 마우스에서는 IL-2의 주된 생리적 기능이 T 세포 반응 증폭이라기보다 오히려 면역 내성일 것이라는 실험 결과가 나오고 있다. IL-2는 CD4+CD25+ Tregs라는 조절 T 세포의 흉선내 생성과 말초에서의 증식에 필수적인 존재이며, IL-2 의존성 Tregs는 말초에서 자가반응 T 세포의 활성화와 증식을 제한함으로써 내성유발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 IL-2는 면역과 자가내성 사이의 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포인트이며, 이 조절 경로를 활용하는 최적의 임상적 적용을 통해 최대의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IL-2의 생리적 역할에 대해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본 종설은 조절 T 세포에 의한 면역 내성에, IL-2가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하여 실험 결과를 토대로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들을 상술함으로써, IL-2 신호를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임상에 응용하고자 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Nelson, B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172(7)
- 잡지명
- JOURNAL OF IMMU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983~3988
- 분석자
- 오*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