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윤활유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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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장점으로 인해 Ester계, PAO계 혹은 이들 혼합계의 전체합성윤활유와 광유를 혼합한 부분합성유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에스테르계는 가스터빈엔진, 2사이클엔진, 공기압축기 등으로, PAO계는 냉동기용압축기유, 기어오일 등에 주로 사용되며, 항공기용 유압작동유, 자동차용 합성기어박스오일은 주로 에스테르/PAO 혼합계가 사용된다. 자동차용 4사이클 엔진오일에는 모든 오일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금속가공 분야는 윤활성과 생분해성에 의해 에스테르계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SK사는 원유 정제시의 수소첨가분해공정에서 경질연료유로 미전환된 오일로부터 고부가의 VHVI(고점도지수)기유를 제품화하고 있다. 이는 세계최초로 연료유 수소화 분해공정의 미전환유에 대한 촉매탈납공정으로, 전 공정이 수소첨가법으로 이루어져 오염물 발생이 없는 환경친화형 공정으로, 투자비․운전비용이 기존공정 대비 절반 수준으로 매우 경제적이다. 이 새로운 윤활기유 제조기술은 국내특허는 물론 23개국에 특허를 획득하였으며, 미국의 Raytheon Engineers & Constructors Inc.와 공동으로 신기술 이전을 추진 중이다. S-Oil사는 Gulf사의 수소화개질공정과 Texaco사의 용제탈납공정을 거친 Premium 기유와 Gulf사의 수소화개질공정과 ExxonMobil사의 촉매탈납공정을 거친 Super기유와 hydrocracking, wax hydroisomerization 및 hydrofinishing의 완공으로 VHVI기유인 Ultra-S를 생산하고 있다. Ultra-S 기유는 종래의 탈납(Dewaxing)공정 대신 ExxonMobil사의 최신기술이 사용되었으며 2차례에 걸친 수소화처리반응으로 불순물과 불포화방향족 함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초고순도 신 합성윤활기유로 전통적 합성유인 PAO와 품질은 대등한 수준이다.
□ 이와 같이 다양한 용도의 합성기유 물질들은 장단점이 있는데, 이 단점은 이들 합성기유 물질들을 서로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상호보완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합성 윤활기유가 윤활유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사용되더라도, 특히 에스테르계, PAO계, 에스테르/PAO 혼합계 합성기유는 많은 응용분야에서 가장 선호하는 합성윤활기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WATAN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60)
- 잡지명
- Journal of economic maintenance tribology(B4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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