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동기 및 시스템 제품의 역사와 전망(History and Prospects of Prime-mover and System Products)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Kawasaki 중공업(주)은 명실 공히 일본의 대표적 종합기계공업 기업이다. 그 들은 20세기 초기에 증기터빈, 디젤기관을 위주로 한 박용기관 제작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에너지관련 제품인 증기터빈, 가스터빈, 디젤발전장치 및 원심압축기와 박용제품인 가스터빈, 증기터빈, 디젤기관 및 박용추진기관 등으로 확대·제작하고 있다. 이들 제품의 저류에는 기반기술로서는 고속회전 기계기술, 유체기계기술, 연소기술, 전자제어기술, 시스템화기술 및 정밀기계 제조기술 등을 갖추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는 이들 제품의 에너지효율 향상과 환경부담의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초점을 두어 더욱 정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Kawasaki 중공업은 약 30년에 걸쳐 독자적으로 개발한 중소형 산업용 가스터빈을 시장에 투입하여 열병합발전 및 복합발전용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최신기종인 20MW급 가스터빈 “L20A"는 17~50MW의 발전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L20A 가스터빈은 단기 열효율이 높고, 배기가스가 상대적으로 고온에서 배열회수에 적합하므로 고성능 열병합발전 시스템의 핵이 되고 있다.
□ 앞으로 신규 기종 개발뿐만 아니라, 부품의 경년열화방지에 의한 수명연장, 보수, 재생기술개발에도 유의하여, 중소형 가스터빈의 대표적 제작기업으로서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
- 저자
- Tamio Naka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55)
- 잡지명
- 천기중공기보(E13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9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