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재활용을 위한 설계기술과 과제(Recycling Design Strategies for NISSAN Automobiles)
- 전문가 제언
-
□ 일본에서는, 연간 약 400만대의 폐차가 발생하고, 이를 수 천개사의 해체 사업자에 의해서 재이용부품으로 유통 활용되고, 잔여의 폐기물 쓰레기는 특별 관리형 처분장에 매립 되고 있다. 물론 이것은 2000년에 제정된 순환형 사회형성추진기본법과 자원유효이용촉진법, 그리고 2002년에 제정된 자동차 재활용법에 의거 집행되고 있으나, 특별관리형 매립장은 포화상태로 현재 긴급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 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여, Nissan자동차가 3R(Reduce, Reuse, Recycle)을 목표로, 전사원이 참가하는 적극적인 대응책의 수립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개발로 재활용 가능률을 현재의 80%에서 95%까지 향상시켰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성과라고 하겠다. 더욱이 앞으로는 3R 뿐만이 아니라, 3E(Environment, Energy, Economy)라는 기본목표로, 이에 필요한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겠다고 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폐차 처리를 주로 영세 민간 업체들에 의해서 부품들의 재활용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일본과 같이 관과 민이 일체가 되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처리가 되고 있다고는 보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이 우리나라에도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저자
- Toru Toh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15(3)
- 잡지명
- 폐기물학회지(F0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31~135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