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 자석을 사용한 초고효율 동기 모터 : 인버터 드라브에 의한 에너지 절약의 실현
- 전문가 제언
-
□ 최근 40달러를 넘나들고 있는 고유가로 전 세계경제가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에너지 특히 원유 의존도가 높은 산업구조로 크게 어려움을 겪게 될 전망이다.
□ 고유가 대책으로 정부에서도 다양한 대책이 나오고 있는 바, 유력한 방안 중의 하나는 고효율 전동기의 도입인데, 그만큼 에너지 절약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 모터는 초기에 인버터 사용으로 단상에서 삼상 유도전동기로 넘어오면서 88%의 효율을 달성하였고, 90년대 이후부터는 BLDC 모터 채용으로 효율 90%를 달성한 이후로는 한계에 다다른 느낌이다.
□ 그러나 이후에도 동손, 철손, 회로손 등을 줄임으로서 1~2%이상 효율 제고가 가능해서 각 모터 메이커마다 기술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영구자석형 동기 모터를 채용해서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를 가능하게 하고 있고, 저속 동기 모터도 개발되어 기어 박스가 없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 본문에서는 동기 모터와 인버터를 조합시켜서 큰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고 있는 바, 사용목적에 따라 적합한 모터 채용으로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보여 지며, 최근의 전력전자기술의 발전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므로 학계와 산업계의 협동연구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 저자
- TASHIRO HIRONOB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38(7)
- 잡지명
- 설비와 관리(F29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7~62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