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철도 터널의 열화와 대책

전문가 제언
□ 여객 및 물자의 수송을 원활하게 하는 터널은 철도터널, 자동차용 도로터널 등이 있고 특수한 터널로는 물공급을 위한 수로터널, 석탄 등 광물을 캐기 위해 설치한 광산터널, 도시의 복잡한 전기, 통신시설 등을 한데 모은 전력공동구 터널, 지하공간의 급기를 위한 급기용 터널 등이 있고 섬과 섬, 나라와 나라를 연결하는 수저, 해저, 산저터널 등이 있다.

□ 재래식 절개공법,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 TBM (Tunneling Boring Machine)공법, 쉴드(shield)공법, 루프쉴드(roof shield)공법 등 많은 터널공법 중에서 시공의 효율성, 경제성, 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공법이 선택되겠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공과정과 시공 후 사용과정에서의 안전이다.

□ 대부분 내구성이 좋은 철근콘크리트구조 터널이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물리적, 화학적 변형이 생기기 마련이며 적절한 보수, 보강이 없으면 내구성이 저하돼 사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터널의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열화 요인으로 누수, 유해수, 중성화, 동해, 염해, 연해, 알칼리골재 반응, 시공재료의 불량 등을 들 수 있는데 철저한 열화원인 분석이야말로 가장 안전한 보수, 보강 대책을 수립하는 도구의 역할을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역시 일제 강점시기에 시공된 철도터널이 아직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고, 경제성장과 함께 토목 인프라 확충을 위해 건설된 도로터널, 철도터널 등이 무수히 많다. 이들이 과연 안전한지, 안전성 유지를 위해 철저히 관리되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각종 터널의 실태조사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보수, 보강 대책을 세워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저자
KONISHI ; KOJIMA ; SAS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35(4)
잡지명
방수저널(B514)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2~66
분석자
유*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