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Kyoto시의 지구온난화 방지 대책

전문가 제언
□ Kyoto시는 일본의 중요 문화재가 집중되어 있어 연간 관광객이 4,300여만 명에 이르는 유명한 관광도시로서 3차 산업의 비중이 약 2/3에 달하는 도시이다. 1997년 국제연합 기후변화협약회의에서 Kyoto 의정서가 채택된 것을 계기로 시민, 사업자, 행정당국이 상호 협력하여 지구온난화가스 배출삭감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3차 산업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산업부문의 온실효과가스 배출량은 감소하는 반면 운수 및 민생부문의 온실효과가스 배출량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온실효과가스를 2010년에는 1990년 대비 10% 삭감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민생, 운수, 산업 각 부문에서 활발하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 태양광발전이나 에너지절약 사업추진에 덧붙여 추진되고 있는 특이한 사업으로는 자전거이용 활성화, 폐식용유를 바이오 디젤로 재생하여 도시버스 및 쓰레기 수거차의 연료 활용, 쓰레기 발생 메탄가스를 이용한 가스발전 등 환경친화적인 사업과 재생품, 장기사용가능상품, 재활용이 쉬운 상품의 우선이용 및 구매 장려사업, 시민들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학습과 환경교육사업, 환경인증사업 등을 들 수 있다.

□ Kyoto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구온난화 방지대책사업은 시민과 사업자가 사업의 검토 및 평가 단계에서부터 참여가 허용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시가 환경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Kyoto시의 지구온난화방지 대책의 성공이 기대된다.
저자
OKADA NoriKazu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9(4)
잡지명
생활과 환경(A82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7~42
분석자
유*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