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풍력 발전 설비의 개발(Development of Large Wind Turbine Generator System)
- 전문가 제언
-
□ 지구 환경보호가 중요한 것은 물론이지만 국가의 경제와 우리의 생활에 큰 압박을 가해 오고 있는 에너지 문제는, 우선 당장 우리에게 긴박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 현재 세계 전체로는 풍력발전이 점하는 수치가 누적으로 약 40GW(백만KW급 원자력발전소의 40대분)이고, 국별로는 독일이 총 전력소비량 대비로 풍력발전이 36.3%, 미국이 15.9%, 인도가 5.3%, 일본이 1.9% 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러한 수치조차 나오기가 어려운 정도이다.
□ 자연 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도 불가피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자연 에너지를 대량 생산으로 연결하기위하여 2MW급 대형 풍력발전 설비를 2003년에 처음으로 Okinawa에 건설한 이래, 불과 1년도 채 안되는 동안 일본 각지에 15개소나 대형 풍력발전소를 설치 운영 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를, 우리는 그저 타산지석으로만 바라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 풍력발전 설비의 개발은 세계 주요각국에서 착수한지도 오래이고, 상당한 수준의 기술도 축척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보며, 우리도 강력한 시책 상의 의지만 있다면, 우리의 기술 수준으로도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된다. 더욱이 삼면이 바다이며 국토의 약 70%가 산악지대인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도 유리한 지리적 입장에 있다.
□ 따라서, 우선 국책 전문연구기관으로 하여금 우리나라의 실제 상황에 맞는 심도 있는 연구개발로 기술적 대비를 완성시키고, 한편 전 국토와 해안을 따라서 적지를 조사 선정하여, 설비의 제작공급 등, 일련의 종합적인 정부 시책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 저자
- Yoshinori UE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62)
- 잡지명
- 동력(D2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6~53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