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분 발전 플랜트-일본 Miyazaki현 Kawaminami의 계획 개요-(The Outline of Poultry Litter Power Plant Project in Kawaminami-Town of Miyazaki Prefecture)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연간 폐기물량은 약 4.6억 톤이고, 이중 약 70%(약 3억 톤)가 유기계 폐기물이다. 유기계 폐기물의 내역으로는 가축 분뇨가 약 30%(약 9,000만 톤), 일반 가정 및 식품공업으로부터의 오니가 약 70%이고, 해마다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유기계 폐기물의 처리방법으로는 현재 발효 퇴비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경지에 환원되는 퇴비는 40~80 톤/(ha·year) 으로 알려져 경지면적으로부터 환산하면 2~4억 톤 정도가 한계로 보여 경지에의 환원만으로는 한계에 가까워 졌다. 이 때문에 유기계 폐기물에 대해서는 앞으로 발효 퇴비뿐만 아니라 기타 방법에 의한 재자원화나 에너지회수 등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불가결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의 폐기물 발생량도 인구와 국토면적을 감안하면 단위 면적당 발생되는 폐기물량이 일본보다 적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계분 발전은 일본보다 먼저 영국에서 시행하고 있고, 일본의 현실이 곧 우리에게도 도래되리라 믿으며 계분 발전소의 도입이 우리나라에도 불가피하리라 믿는다.
- 저자
- Kuniyoshi ISHII ; Kazutoshi NISHIYAMA ; Kazuhiko JOJI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62)
- 잡지명
- 동력(D2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4~60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