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용기 포장 폐기물의 리사이클(Recycling of Plastics Packaging Waste)
- 전문가 제언
-
□ 일본이 1995년에 제정 공포한 용기포장 리사이클법에 따라 그 동안의 진행과정을 일반소비자에 의한 분별배출과 자치단체의 분별수집, 그리고 사업자에 의한 인수와 리사이클의 3자 역할분담으로 나누어 개략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 플라스틱 용기포장 폐기물은 사용한 제품의 폐기물이므로 오염되어 있고, 또 이물질이 혼합되어 있어 그 종류나 형상이 다양함으로 수집분리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고도의 리사이클 기술이 필요한 난제를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실정이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폐기물 예치금 제도를 설정하고 폐기물 재활용을 촉진하도록 하고 있으나 친환경적인 면을 제외하고 몇 품목의 단일성분 재활용을 제외하고는 경제적으로는 사업성이 거의 없는 것이 실정이다.
□ 우리는 경제성만을 따지지 말고 지구가 가지고 있는 한정된 자원을 생각할 때 재생이용은 절대 필요불가결하다는 인식을 갖는 사회를 만들어야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재이용을 하기 위한 비용이 다른 물질에 비하여 불리하다 해도 가능한 많은 양을 재이용하고 또 이를 뒷받침할 리사이클 기술을 더욱 개발해야만 리사이클법의 효력 및 자원 재생이 일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Iijima, Rinzo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16(5)
- 잡지명
- 성형가공(F01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0~274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