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보증시스템의 구축요령(연재-5)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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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사회에서 생산 및 서비스에 대하여 과거에는 고객 만족에 그쳤지만 지금은 고객의 감동을 얻어내지 못하면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되어 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 졌다는 것이다. 고객만족도에 대한 것은 매년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여 이를 대외적으로 공포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하고 있다.
□ 소비자만족에는 당연히 제품의 품질을 포함하여 서비스에 대한 것과 기업 전반에 걸친 사회기여 및 소비자에 대한 인식을 포함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부응하기 위한 제품제조에 대한 책임은 막중한 것이다. 이의 해결을 위한 것으로 제조조건을 일정하게 하고 이를 엄수하는 관습이 절대 필요하게 된다.
□ 제조 조건을 일정하게 하는 주요 변동요소에는 제조장치, 작업, 제조환경, 재료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제조장치에서 고장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보전에 관한 것과 기준을 잘 지키고 작업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짜여진 작업, 그리고 온도 습도, 먼지 등 작업환경을 조정하는 것과 함께 품질을 보장하는 문제는 매우 심각한 것이다.
□ 경시하는 관리중 하나가 바로 적은 것에 소홀히 취급하는 경향이 매우 큰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잠깐씩 고장 나는 문제라던가 잠시 정지하는 것을 경시하게 되면 실제 매우 어려운 사태로 연계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제조 그 차체를 한곳에서 처리 하는 경우보다 협력업체와 함께 협업으로 업무를 분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 저자
- GEICHI GASE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50(3)
- 잡지명
- 공장관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10~115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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