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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연료의 연소특성 계측용 분사펌프 개발(Research on high-accuracy fuel injection pump for a spray flame analysis)

전문가 제언
□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열효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비교적 값싼 경유나 중유 같은 연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성이 우수하여 산업계에 널리 쓰이며, 특히 선박용에는 필수적인 기관이다.

□ 반면 높은 평균 유효압력에 기인된 실린더 내의 최고 연소압력이 높기 때문에 연소실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품인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나 소착 현상이 종종 일어나기 쉽다. 특히 저품질의 난연성 연료 사용시 핵심부품인 연료분사 시스템의 이상 작동에 의한 이상 연소 발생으로 피스톤 링그루브(piston ring-groove) 사이에 카본퇴적으로 인한 스커핑(scuffing) 발생이 야기되기 쉽다.

□ 본고에서 제공된 가시화 정적 연소장치와 성능이 개선된 전자제어 연료분사펌프를 이용하여 연료 분사상태에 기인된 화염상태를 파악하여 화염장해에 의한 이상 연소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이 개념은 다른 산업용 디젤기관이나 곧 국내에도 도래할 승용차용 디젤기관의 개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또한, 상기연구에 의해 정유회사의 연료 품질 향상과 더불어 주요 외주품인 연소실 구성부품 및 연료분사장치의 개선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Tadayuki Kan ; Isao Takasu ; Koji Takasaki ; Eiji Tomi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39(5)
잡지명
Marine engineering(F263)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22~327
분석자
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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