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리 엔진과 코제너레이션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한마디로 말해서,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동력을 발생해 주는 엔진과 발전기의 결합으로 전원을 공급해 주는 본 계통과의 절연상태에서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특정용도를 위하여 전기의 공급과 폐열 이용에 의한 온수의 공급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경우, 동력을 발생시켜주는 엔진이 바로 이 문헌이 소개하고 있는 내용이며, 이 엔진을 왕복운동형 재래식 엔진보다 로터리형으로 대체할 경우의 효율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 그 핵심적인 차이는 재래식 왕복운동형 엔진이 크랭크 샤프트 2회전에 1회의 폭발로 출력행정을 나타내는데 비해, 로터리 엔진은 크랭크 샤프트 1회전에 1회의 폭발행정이 가능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재래식 왕복운동형 엔진보다는 약 2배의 엔진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결국 로터리 엔진이 왕복운동형 4사이클행정 엔진보다 엔진 메커니즘의 개량으로 엔진의 소형경량화와 부품수의 감소, 저소음, 저진동, 고효율, 고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일본의 Mastuda사의 로터리 엔진을 가지고 실증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 이 로터리 엔진이 발전용뿐만 아니라, 자동차용 동력발생장치로도 크게 활용, 발전될 것이 기대됨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 Youichirou KITANO, Tomofumi OKUGI, Kazumasa MITAN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6)
- 잡지명
- 신전기(E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9~3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