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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기술의 동향과 수요확대 전략(Trend of Forging Technology and Management Strategy for Expansion of Its Demand)

전문가 제언
□ 단조공법은 냉간, 온간, 열간 단조공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 공법의 최적 조합으로 자동차 등의 제조 기술 개발에 소재 및 부품의 정밀 단조를 시행할 수 있다. 단조 공정의 중요 사항은 공정 단축, 품질 향상 및 원가 저감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성형 공정의 개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금형 설계와 제작, 윤활 처리 및 열처리 기술 개발 및 생산화 기술 개발을 꾸준히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 분말 단조공정은 링 형태의 복잡한 형상 부품을 정밀하게 제조할 수 있고, 경량화 단조는 자동차 부품에는 물론 항공기용 난 성형 소재의 니어넷세이프 부품 제조 기술에도 활용되고 있다.

□ 초 소성 성형은 초 소성 재료를 이용하여 특수 가공 공정으로 최근에 항공, 우주 산업에 이용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초 소성 성형에 대한 시뮬레이션도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다.

□ 단조 기술은 일본, 독일, 미국 등이 세계 정상급에 있고 일본이 한발 앞서 있다. 일본의 단조 생산품은 2003년 200만 톤이 넘고 금액으로는 약 5000억 엔/년이 되고 가공 기계 재료, 공구, 가열과 열처리 노, 수송과 검사 등 관계 업계를 포함하면 수조엔 규모가 된다. 단조 공산품은 일본이나 미국 모두 최대 사용처는 자동차 업계인데 일본은 약 70%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은 자동차에서 점차 항공 산업으로 사용이 옮겨지고 있다.

□ 냉간 가공제품은 겨우 6%로 주로 열간 가공품으로 되어 있는데 철 계통 재료는 가공 온도가 천도 이상 고온이고 금형은 열에 의해 수명이 짧아져 소요 경비가 증가하고 정밀 가공을 어렵게 한다. 또한 산화 스케일이 발생하고 탈 탄소 등으로 성질이 열약해지기 때문에 CO2를 증가시키게 되어 환경에도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열간 단조 금형의 수명 연장과 열간 단조와 냉간 단조의 혼합으로 정밀도를 올리고 열간 단조의 재료 효율 및 열간 단조 제품의 냉 온간 단조 화 등이 향후 계속 해결하여야 할 과제로 생각된다.
저자
T. Naka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5(5)
잡지명
소형재(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14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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