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기용 경사기능재료의 개발현상(Present Status of Development on Functionally Graded Materials for Energy Apparatus)
- 전문가 제언
-
□ 현재 사용되고 있고 21세기에서도 전력공급을 지탱할 수력발전, 원자력발전, 증기터빈과 터빈발전기, 가스터빈을 주력으로 하는 화력발전이 있다. 또 송변전기기인 가스차단기 등이 있다.
□ 근년, 고온의 상위 사이클로서 가스터빈, 저온의 하위 사이클로서 증기터빈을 사용하여 열의 캐스케이드이용을 진척시킨 복합발전이 고효율플랜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에너지기기용 경사기능재료의 개발현상”에서 다룬 에너지기기용 경사기능재료는 주로 IAEA에서 주관하는 ITER(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한쪽은 고온에 견디고 다른 한쪽은 열전달을 잘하는 이종금속으로 된 재료의 조성을 경사지게 조합하는 이른바 경사 재료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우리에게는 열핵융합 실험로는 요원한 기술이나 고온에 필요한 재료개발 및 그 밖의 가스터빈 발전소의 재료개발이나 송변전기기의 재료개발은 눈여겨 볼만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 Yoshiyasu Itoh ; Takahiko Shindoh ; Hideyasu Andoh ; Shoko Suya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1(4)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powder and powder metallurgy(C05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30~236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