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용접을 이용한 야구 스파이크의 경사기능 접합기술 개발(Functionally Graded Materials : Development of a Functionally Graded Baseball Spike Processed by Resistant Welding)
- 전문가 제언
-
□ 접합하려는 용접모재에 압력을 가하고 전류를 흘려 두 모재의 접촉부에 발생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저항용접 공정은 용접 후 열에 의한 용접모재의 변형이나 잔류응력이 작고 가압에 의한 효과 때문에 용접부의 금속조직이 매우 양호하며 작업속도가 빠르고 대량생산에 적합한 기술이다. 그러나 저항용접은 용접전류, 전극가압력, 용접시간 등의 용접공정 변수의 변화에 따른 용접품질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
□ 소결합금으로서 주로 공구용으로 사용되는 초경합금 또는 세라믹과 같이 용융용접이 어려운 재료와 금속재료를 용접/접합할 때는 두부재간의 열팽창의 차이에서 오는 열응력과 초경합금의 일부가 용융 및 확산되어 생성되는 고용층의 취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항용접 조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접합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 Mizuno에서 소개한 야구 스파이크의 접합기술은 저항용접의 다양한 활용현황과 이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현상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정밀접합기술을 최대로 활용하면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본고에서 정리한 저항용접을 이용한 야구 스파이크의 경사기능 접합기술 개발에 관한 내용은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저자
- Masao Og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1(4)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powder and powder metallurgy(C05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0~254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